2009년 7월 15일 수요일

PureMVC 사용에 대한 고민

Flex에서 PureMVC를 사용하여 얻는 이득이 뭘까? iPhone 개발때 UIKit이라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한 경험이 있다. UIKit은 기본적으로 MVC를 지원하는 구조다. 그런데 PureMVC는 Objective-C용 포팅도 존재한다. MVC위에서 MVC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는 게 무슨 의미일까? 기존 MVC는 MVC인거고 PureMVC만의 장점을 추가적으로 얻겠다는 것일까? 나와 비슷한 의문을 갖고 있던 사람의 글이 있다.

 

참고 : http://www.bit-101.com/blog/?p=1954 (Cliff는 다음 문장이 포함된 코멘트를 달았음 "Do I need a MVC framework such as PureMVC for developing an iPhone app? You don’t! Because Objective-C based already on a MVC paradigma.". Brian Knorr도 코멘트를 달았는데 어떻게 좋아졌다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.)

 

예전 iPhone 개발 경험에 비추어 생각한 거지만 나의 질문은 처음에 말한 것 처럼 Flex에서 모델과 뷰를 분리하는데 PureMVC가 주는 이득이다. 물론 PureMVC의 다른 장점도 있지만 이번 프로젝트를 PureMVC로 진행하면서 View를 표현하기 위한 컬렉션과 모델의 컬렉션 두 개를 유지하면서 문제가 있었다. 뷰 자체가 child 뷰들을 갖고 있는 리스트와 내가 모델에서 사용한 리스트의 행동이 달라서 생긴 것인데 차라리 뷰에 지정한 dataProvider를 모델로 사용하면 두 리스트의 내용을 동일하게 맞추기 위해서 고생을 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.

 

아직 잘 모르겠어서 글은 의문일 뿐이다. 머리로만 생각해서는 답을 잘 못내리겠다. 내가 이상하게 짜놓은 것과 비교를 한 것일 수도 있다. 코드좀 더 짜봐야지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